전직금지 가처분 소송 성공기

소송비용 신청

1심과 항고심(2심)의 판결문을 보면 각각 “신청비용은 채권자가 부담한다.”, “항고 비용은 채권자가 부담한다.”라는 내용이 있다.

이는 앞에서도 말한 적이 있는데 변호사 선임 및 성공 보수 비용이 아닌 소송에서 직접적으로 사용된 비용이다.

물론 채권자가 부담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이 비용이 내 계좌로 입금되는 건 아니다. 신청을 해서 상대측으로부터 받아내야 한다.

최악의 경우는 신청을 했는데도 이 비용을 주지 않고 버티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그러면 이에 대해서 다시 소송을 걸어야 하는데 아무튼 복잡하다.

다행히 나는 신청하고 얼마 후 바로 입금이 되었었다.

우선 소송비용이 얼마정도인지 변호사에게 물어 보았다. 변호사가 계산을 해서 그 비용을 보내주었는데 대략 800만원이란다.

응? 1심 첫 미팅에서 승소하면 받게 되는 소송비용이 200만원 정도라고 했는데 그러면 1심과 항고심(2심)을 합하면 400만원 정도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800만원이라니 갑자기 행복회로가 작동을 했다.

그런데 알고 보니 법원에 2배로 신청하면 50%가 깎인 비용으로 다시 결정문이 돌아온다고 한다.

그 이유는 사실 정확하게 물어보지 않았다. 소송이 끝나고 나니 모든 게 끝났다고 생각해서 그냥 넘어갔었다.

이제 가장 중요한 소송비용 신청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개인이 할 수도 있는데 나는 그 과정이 귀찮아서 법무법인을 통해 진행하였다.

물론 소송비용 신청을 대리로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비용은 지출된다. 그 비용이 그리 크지 않아서 나는 개인이 진행하지 않았다.

다음은 법무법인에서 작성하여 제출한 소송비용확정액 신청서이다.

소송비용확정액 신청서

위와 같이 신청서를 제출하면 법원으로부터 소송비용확정 결정문이 온다. 신청서와 결정문에서 비용 부분은 가렸지만 정확하게 신청비용에서 50% 깎인 비용으로 작성되어 있었다.

소송비용확정 결정문

법원으로부터 결정문이 도착한 후에 2주 정도는 아무런 소식이 없어 법무법인 실장님에게 여쭤보니 현재 신청 접수되었으며 상대측에 소송비용확정 신청 관련 내용을 발송한 상태라고 했다.

아래는 현재 접수 후 진행 상황을 나타내는 표인데 실장님께서 보내주셨다.

소송비용확정 신청 진행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보름이 조금 지나고 나니 소송비용이 내 계좌로 입금되었다. 이제 진짜 끝났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인생에서 소송이라는 단어는 없을 줄 알았는데 막상 이러한 일을 겪고 나니 쉽게 하기 힘든 경험을 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소송을 진행하면서 가족들, 현재 재직하고 있는 회사의 관리자급 몇 명에게만 이 사실을 알렸었다.

괜히 여기저기 이야기했다가 더 큰일이 생길 것 같아서 비밀로 하였다.

그리고 소송이 끝나고 나서도 이게 무슨 자랑이냐는 생각에 이 일을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만 승소 소식을 간단히 전하고 아무에게도 이야기 하지 않았다.

가처분 신청 승소 후 몇 개월이 더 흘렀다.

처음에는 단순히 소송 과정을 사실 중심으로 기록해 보자는 생각으로 이 글을 시작하였는데 작성하다 보니 나와 같은 경험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공유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전직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가지고 있을 불안을 조금이나마 떨쳐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사실 중심의 기록에서 내 생각을 조금씩 담는 방향으로 수정하였다.

나도 처음 전직금지 가처분 소송을 당했을 때 다양한 루트로 글도 찾아보고 유튜브도 찾아 보았지만 이러한 경험을 공유하는 글은 찾아볼 수 없었다.

단순히 소송을 당했을 때 변호사를 찾아가 보라는 식의 광고뿐이었다.

이 글이 직접적인 도움이 되지는 않겠지만 이 글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진행 방법을 확인하고 큰 걱정을 할 필요 없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다.

상황이라는 게 워낙 다양하여 내가 겪은 그대로 진행된다는 보장은 없겠지만 많은 분들이 참고하여 마음의 큰 짐을 조금이나마 덜었으면 좋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