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인계 요구에 대한 내용증명 도착
퇴사 후 전 직장 퇴사 절차 서류 서명
전 회사를 떠나는 과정이 찝찝하기는 했지만 일단 퇴사 후 새로운 회사에서 근무를 시작했다.
입사 후 일주일 정도 지났을 때 즈음 전 회사 인사팀장으로부터 연락이 왔다.
퇴사를 하기는 했어도 서류 상 마무리를 위해 퇴사 절차 서류에 서명을 해 달라고 했다.
그때까지도 나는 너무 순진하게 생각했었던 것 같다.
아무튼 그때는 최대한 좋게 마무리하기 위해 전 회사를 방문해서 필요한 서류에 서명하기로 결정했었다.
웬지 퇴직금 정산을 정상적으로 처리해주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아무튼 최대한 전 회사가 요구하는 절차를 마무리하기로했다.
그래서 연락 온 당일 바로 전 회사를 방문하여 관련 서류에 서명을 하였다.
서명을 해야 하는 서류들을 확인했는데 전직금지 대상 회사가 나열된 문서를 내밀면서 서명을 하라고 했다.
이 문서를 보고 조금 황당했다. 전 회사와는 아무런 연관도 없는 유명한 회사 이름들이 다 나열되어 있었다.
사실 이 문서에 서명하는 건 조금 망설여졌었다.
그런데 이 문서에 서명을 하지 않으면 퇴직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래서 내가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도 했고 조금 망설이긴 했지만 사인을 했다.
나중에 변호사를 통해 알게 된 사실이지만 이러한 문서에 사인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회사 내부에서 관리되는 문서이기 때문에 서명하지 않아도 퇴사하는 데에는 불이익이 없다고 했다.
오히려 이 문서에 서명을 함으로써 더 힘들어진다는 사실을 그때는 몰랐었다.
내용증명 도착
아무튼 전 회사를 방문해서 퇴사 절차 서류에 사인을 하고 얼마 후 등기가 도착했다.
해당 등기에는 내용증명이라는 네 글자가 적혀 있었으며 그 아래에는 전 직장이 나에게 요구하는 내용 등이 작성되어 있었다.
내용증명 문서는 사실 전직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기 전에 버려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리고 내용이 무엇이었는지는 자세히 기억 나지 않는다.
아무튼 등기를 확인한 그 순간 전 회사에 가지고 있던 모든 정이 떨어졌다.
대략 기억을 살려보면 내용증명에는 내가 전 회사를 퇴사하는 과정에서 본인들이 지정한 인원에게 업무 인계를 하지 않았으니 정해진 기한까지 모든 업무를 인계하고 마무리하라는 내용이었다.
또한, 정해진 기간 내에 업무 인계를 하지 않는다면 소송을 진행하겠다는 말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런데 앞에서도 말했지만 나는 이미 인계를 위한 문서를 만들었으며 이를 활용하여 모든 업무를 팀원들에게 인계하였다.
더군다나 업무 인수인계 사실 확인서에 담당자들의 서명도 받았었다.
살면서 내용증명이라는 것을 받아 본 적이 없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었다. 또, 이게 소송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겁이 나기도 했다.
이때부터 내용증명이 무엇인지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등을 찾아 보기 시작했다.
찾아보니 내용증명은 말 그대로 어떠한 사실을 설명하고 증명해 달라고 요청하는 문서였다.
어떤 사람들은 무시해도 된다고 하고 또 다른 사람들은 무시했다가 더 큰 일을 당하기도 하니 간단하게 한 줄이라도 작성하여 대응하라는 의견도 있었다.
법에 대해서 너무 무지하여 혼자서 대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아는 지인의 소개로 OO법무법인에 계시는 변호사를 소개 받아 현재 상황에 대해서 대응하기로 했다.
일단 전 회사로부터 받은 내용증명을 스캔하여 변호사에게 전달하였고 이미 팀원들에게 업무 인계를 모두 마쳤으며 업무 인수인계 확인서에도 서명을 하였다고 했다.
변호사는 내가 보낸 자료들을 확인하고 추가로 통화를 하고 나서 이미 모든 업무 인계를 완료하였기 때문에 전 회사의 내용증명에 대응할 필요가 없다고 하였다.
내용증명에 대해 혼자 대응했다면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을 텐데 전문가를 통해 대응을 하니 너무 안심이 되었었다.
일단 전 회사의 내용증명에 대해서는 대응을 하지 않았으며 지정한 일자를 넘기자 다시 한번 더 내용증명을 보내왔다.